알쓸신잡_소소한 정보들/알쓸신잡_알뜰살뜰

셀프등기 준비_ E-Form 작성 전 최고난이도_국민주택채권 인터넷 매입

부자되는똑순이 2025. 6. 28. 06:00

잔금일에는 챙길 게 많아서 미리 할 수 있는 건 해두려고 한다.

오랜만에 등기를 치다보니 예전에 한창 등기칠때는(?) 준비없이 잘 했었는데, 고생을 좀 했다. 

각종 블로그에 셀프등기 정리를 너무너무 완벽히 잘해준 블로거들께 정말 감사드린다. 내가 그들의 콸러티를 따라갈 수는 없고, 그 블로그를 그대로 따라 했음에도 에러가 나서 고생했던 부분에 한하여, Trouble Shooting 꿀팁으로 작성해본다. 

우선 INTRO

[인터넷 등기소에서 E-Form을 작성하기 전에 필요한 핵심 3개]

  1. 부동산거래신고 필증 확인하고, 관리번호 (5자리-4자리-1자리-7자리 숫자로 구성) 메모! 
  2. 수입인지 구매 후 구매번호(7자리-9자리) 메모! --> 카드 결제 가능 
  3. 국민주택채권(1종) 매입 후 채권매입번호 메모! --> 현금 이체 only

1,2번은 쉬웠다. 3번이 대박. 본인이었으면 쉬웠을텐데 가족의 대리인으로 해주다 보니 에러가 많이 났다. 

(참고: 취득세 납부 번호도 필요하긴 한데,,, 이건 잔금 치러야 고지서가 나오는 게 원칙이라, 잔금일 = 소이등 접수일이라면 당일 등기소 가서 공용컴퓨터로 E-Form을 수정해야 한다고 한다.)


주의사항 핵심만 정리!

(물론 나도 전수 조사한 것은 아니다. 내가 시도했던 것 위주로 정리 ;;;;)

[본인=매수자 직접 구매 시]

  1. 채권 매입은 영업시간 중 (5시 30분까지) 가능이 기본이나, 이외 시간은 "예약매입" 선택하기
  2. 예약 매입되는 곳은 국민은행 뿐인 듯.
  3. 신한은행국민채권포탈 (신한은행 사이트와 다르다! 회원가입 필요. 법무사 등 전문대리인이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로 보인다)도 18시 이후 예약 매입되는데, 에러가 좀 나서 결국 못했다.
  4. 결과적으로, 본인이라면, 국민은행 예약 매입을 강추. 영업시간 외, 주말에도 편리하기 이용 가능
  5. 예약 매입 시, 할인율이 일별로 뜨는데 할인율 작은 날을 임의 선택할 수 없다

[대리인이 구매 시]

  1. 국민은행, 농협,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 다 가능하다. 하지만 결국 하다보면 로그인 정보, 매수자 정보, 결제 계좌가 모두 일치하지 않으면 에러가 잘 난다. 될 것 같아서 열심히 했는데, 특별한 에러 메세지 없이 잘 안됨
  2. 모바일, 인터넷 뱅킹 모두 가능하다고는 함. (직접 둘다 해보지 않아 모름)
  3. 하나은행은 인터넷 뱅킹만 가능하고 대리인 구매하려면 영업점 창구에서 가능

 


위 정보는 너무 세세한 정보인 것 같아서, 마무리 전에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발행한 FAQ 잠깐 살펴보고 가자.

 

 

거의 만기까지 보유하는 사람은 못봤다. 그런데 메르님인가 재테크 인플루언서가 포트폴리오에 이 채권을 들고 있다고 했다. 요즘 할인율이 8.5%를 육박해서 채권매입액 현금 묻어두기 아주 부담스러운 경우 아니면 가져갔다가 시장상황보고 매도하는 것도 괜찮을 듯하다. 

주택보증공사 홈페이지에서 매입채권금액, 고객부담금 조회 가능하다. (각 은행사이트에서도 가능)

 

 

 

 

저당권 설정 시에도 매입해야 한다 ㅠ. 저당권 설정금액의 1% 정도

 


나중에 보면 또 새로울 거라, 스스로 찾아보기 위해 기록한다. 그래도 도움되는 분들 분명 있을 것이다.

(셀프등기 사전 준비 중 난이도 2등이다. 인터넷 등기소 사이트가 하도 별로라서 E-Form 작성이 제일 어렵긴 하다. ㅎㅎ)